3일 연휴를 앞두고 데이트코스를 고민 중이라면, 평범한 카페나 레스토랑 대신 색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양조장 투어는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최근 한국의 전통주와 크래프트 맥주가 주목받으면서, 직접 양조 과정을 체험하고 시음까지 할 수 있는 양조장 투어가 인기입니다.
오늘은 전국의 매력적인 양조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제주맥주 - 제주 감성을 담은 크래프트 맥주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금능농공길 62-11
운영시간: 12:30~19:30 (수요일~ 일요일), 약 40분 정도 소요
투어비용: 25,000원 (시음 포함, 사전예약 필수)
제주도를 여행한다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제주맥주 양조장입니다. 제주맥주 양조장에서는 제주맥주의 양조가들이 전 세계에서 공수한 최첨단 장비로 맥주를 양조하는 모습을 직접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맥주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과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으며, 맥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올레길을 걷듯 오감으로 체험해 보는 맥주 양조 여행입니다. 비어 도슨트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맥주에 대해 알 수 있으며, 특별히 이곳에서는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개성 넘치는 맥주를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맥주 애호가라면 양조 과정 설명과 함께 직접 다양한 맥주를 맛볼 수 있는 시음 체험이 매력적입니다. 제주도의 감성을 담은 맥주와 함께 멋진 사진도 남길 수 있어 인생샷 명소로도 추천드립니다.
◆ 제주맥주 양조장 투어 포인트
- 제주 감귤을 활용한 맥주 '제주 위트 에일' , 제주 흑보리와 초콜릿 밀을 활용한 '제주거멍' 시음
- 양조 과정 투어 및 시음 체험
- 중간중간 퀴즈 맞추고 선물 받기
- 브루어리 한정판 굿즈샵에서 기념품 구매
- 브루어리 한정판 맥주 구매
♣ 한라산 소주 - 프리미엄 소주의 원조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한림로 555
운영시간: 13시, 14시30분, 16시 3회 (금요일~ 일요일), 약 1시간 정도 소요
투어비용: 성인 7,000원/ 미성년 3,000원/ 미취학아동 무료/ 제주도민 3,000원/ 한림읍민 무료 (사전예약 필수)
제주의 대표적인 소주 브랜드인 한라산소주는 1950년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을 자랑합니다. 제주도의 화산 암반수와 전통 발효 기술로 만들어져 깔끔한 목 넘김을 자랑합니다. 이곳에서는 소주 제조 공정을 직접 볼 수 있는 견학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한라산소주 투어 포인트
- 소주의 역사와 양조 과정 체험
- 중간중간 퀴즈 맞추고 선물 받기
- 한라산소주 시음 (순한, 오리지널, 1950, 허벅술)
- 굿즈샵에서 기념품 구매
- 제주 특산물과 함께 즐기는 페어링 클래스
- 옥상정원에서 즐기는 한라산과 비양도 뷰에서 인생샷 찍기
♣ 금풍양조장 - 막걸리 무제한과 감성에 취한다
위치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삼랑성길 8
운영시간: 10:30 ~ 17:30 (월요일~ 목요일)
투어비용: 50,000원 (사전예약 필수)
강화에 위치한 100년의 역사를 가진 막걸리 양조장으로 최근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어 강화도 근처 이색 데이트 코스로 딱입니다. 입구에 들어선 순간 이곳의 마스코트 강아지 금풍이가 맞이해 주며 안으로 따라 들어가면 시음과 전시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막걸리는 강화도 친환경 쌀을 원료로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입니다. 막걸리에 진심이라면 나만의 막걸리 만들기 체험까지 골고루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금풍양조장 투어 포인트
- 전통 방식으로 빚어진 막걸리 4종 시음
- 양조장 내부 탐방 및 술 빚기 체험 가능
- 게임에서 이기면 선물로 막걸리를 받는 행운도 있습니다.
- 양손 두둑하게 챙겨오는 막걸리
♣ 산사원 (배상면주가) - 우리 술의 멋을 경험하는 곳
위치 :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432번 길 25
운영시간: 08:30 ~ 17:30 (월요일~ 일요일)
투어비용: 성인 4,000원/ 미성년자 무료 (네이버 예매 시 3,500원, 방문 하루 전까지 예약)
배상면주가는 전통주와 막걸리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포천에 위치한 양조장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막걸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통주를 무료로 시음할 수 있습니다.
◆ 산사원 투어 포인트
- 전통주 양조 과정 견학 및 무료 시음
- 술 박물관 관람
- 야외 정원에 있는 크고 많은 술 항아리들과 함께 인생샷 찍기
♣ 술샘 양조장 - 수제 전통주의 새로운 발견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죽양대로 2298-1
운영시간: 09:00 ~ 18:00 (월요일~ 금요일)
투어비용: 40,000원 (시음 1시간, 막걸리 빚기 1시간, 총 2시간 소요)
술샘 양조장은 우리나라 전통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다양한 주류를 만드는 곳으로 특별한 술을 찾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전통주를 활용한 칵테일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클래스는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커플들에게 추천합니다.
◆ 술샘 양조장 투어 포인트
- 전통주 제조 공정 견학
- 다양한 전통주 시음 (청주, 생탁주, 살균탁주, 증류주, 리큐르 등)
- 체험장에서 여러가지 술 및 술 가방 구매 가능
마무리
양조장 투어는 단순히 술을 마시는 것을 넘어, 술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전통을 배우고, 시음하며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데이트 코스입니다.
이번 연휴, 연인과 함께 특별한 양조장 투어 데이트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 추천드립니다.